[ADP] 5-2 제3절 시각화 방법

[시각화 방법]
A. 정보 구조화
– 데이터 수집 및 탐색
– 데이터 분류하기
– 데이터 배열하기
– 데이터 재배열
B. 정보 시각화
– 시간 시각화
– 분포 시각화
– 관계 시각화
– 비교 시각화
– 여러 변수 비교
– 공각 시각화
C. 정보 시각표현
– 그래픽 7요소
– 그래픽 디자인 기본 원리
– 이터랙션
– 시각정보 디자인 7원칙

가. 정보 구조화

(1) 데이터 수집 및 탐색
– 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불필요한 데이터를 거르는 데이터 에디팅 과정 수행

(2) 데이터 분류
– 구분텍스트 , JSON, XML등 데이터 형태에 따른 분류

(3) 배열
– 정보 조칙화를 위한 솔 워먼 래치(LATCH) 방법 조직화의 기준
. 위치
. 알파벳
. 시간
. 카테고리
. 위계
. 가중치

(4) 관계맺기(재배열)
– 데이터에 의미를 부여하는 가장 기본적인 과정으로 분류된 데이터를 정보 수용자가 인신
하기 쉽도록 패턴을 만드는 일에 속함

나. 정보 시각화
(1) 시간 시각화 : 막대그래프, 누적 막대그래프, 점 그래프
– 막대 그래프 : 서로 다른 범위나 상태인 경우 다른 색으로 표시, 그렇지 않은 경우 동일 색상
– 누적 막대 그래프 : 한 구간이 세부 항목으로 나뉘면서도 전체합이 의미가 있을때
– 점 그래프 : 더 적은 공간에 표시할 수 있으며, 집중정도와 배치에 따라 흐름 파악이 더 쉽다
– 연속형 데이터 : 점 그래프와 거의 같지만 선으로 연결한다는 것이 다름

(2) 분포 시각화 : 파이차트, 도우넛 차트, 트리맵, 누적연속그래프
분포 그래프는 최대, 최소, 전체 분포로 나뉘며 그 합은 1또는 100%인 특성이 있다
– 원그래프/도넛차트
– 트리맵 : 단순 분류별 분포 및 위계 구조의 표현 가능
– 누적연속그래프 : 시간에 따라 연속적인 누적막대 그래프

(3) 관계 시각화 : 스캐터 플롯, 버블 차트, 히스토그램
데이터 상관관계의 시각화에 주요한 목적이 있음
– 산점도 : 양/음의 상관관계 등 시각적 확인
– 버블차트 : 3가지 요소의 상관관계를 표현할 수 있는 방법
– 히스토그램 : 전체적인 데이터의 분포를 시각적 확인

(4) 비교 시각화 : 히트맵, 체르노프 페이스, 스타차트, 평행 좌표계, 다차원척도법
– 히트맵 : 색상으로 수치를 표현하는 방법
– 체르노프 페이스 : 테이터를 사람의 얼굴로 시각화
– 스타차트 : 선수 능력치 등 표시에 사용되는 그래프
– 평행좌표계 : 여러축을(차원) 평행으로 배치해서 만들고 각 축을 관통하는 선이 각 데이터
– 다차원도척법 : 데이터 세트상의 개별 데이터 간의 유사도를 바탕으로 시각화
유사성이 있는 데이터 끼리는 가까이, 없는 것 끼리는 멀리

(5) 공각 시각화 : 지도 맵핑
그래프를 단순화하여 최소한의 것으로 표현하여 최대한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
(에드워드 터프티)
– 배경을 지워라
– 범례를 지워라
– 테두리를 지워라
– 색깔을 지워라
– 특수효과를 지워라
– 굵은 글씨를 지워라
– 라벨을 흐리게 처리해라
– 보조선을 흐리게 처리하던지 지워라
– 라벨을 직접 표시하라

다. 정보 시각표현

(1) 정보 표현을 위한 그래픽 요소 (자크 베르탱)
정보 디자인의 시각 인지론에 근거한 정보 표현을 위한 그래픽 요소들의 분석 및 정의
– 위치 : 동일 위치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위치 변화를 통한 강조
– 크기 : 동일 크기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크기 변화를 통한 강조
– 모양 : 동일 모양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모양 변화를 통한 강조
– 색 : 동일 색상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색상 변화를 통한 강조
– 명도 :  동일 명도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명도 변화를 통한 강조
– 기울기 :  동일 기울기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기울기 변화를 통한 강조
– 질감 :  동일 질감 대상사이에서 강조 대상의 질감 변화를 통한 강조

(2) 시각화를 위한 그래픽 디자인 기본 원리
[타이포그래피 (글씨 디자인)]
. 서체 : 한 가지 서체로 통일하거나하나에서변형을주는것이 좋음
. 무게 : 서체의 두께를 이용한 위계 표현
. 크기 : 글자의 크리를 이용한 강조 및 위계 표현
. 스타일 : 기울임체 등 차별화나 강조
. 색채 : 정보의 중요도나 위계에 대한 표현
. 간격 : 글자사이 < 낱말사이 < 글줄사이

[색상]
다른 색상을 사용할때는 명도와 채도를 맞추는 것이 중요
(colorschem, Adobe Kular 등 을 활용하여 색상 선택하면 도움이 됨)
. 구분표현 : 색상은 정보를 구분하고 그룹핑하는데 사용 (일반적으로 사람은 8개까지 구분)
. 순서표현 : 명암단계 , 색상 전환 그라데이션 단계, 채도단계 등
. 비율표현 : 상반된 두 색의 사용 비율로써 긍정/부정 비율 표현
. 색채 사용과 인지 : 관습적 색채의 의미가 충돌하지 않도록 한다.

[그리드]  그리드를 이용해 블록 레이아웃을 잡고 그 위에 효과적으로 요소를 배치
. 화면을 읽는 방식 : 좌상단에서 우하단으로 시선 이동함을 고려한 정보 배치
. 정보의 역피라미드 : 가장 중요한 정보가 위로 올라오도록 한다.
. 망그리드 : 망형태의 그리드를 지침삼아 배치작업
. 3 등분 법칙 : 화면을 3X3 으로 분할 분할선의 교차점을 중요 포인트로 사용

[아이소타프] 문자,숫자 대신 상징적 도형이나 기호를 조합해 시각화 하는 방법

(3) 인터랙션 (대화형 비선형적 정보 제공)
– 강조하고 디테일을 보여주는 방식 : 사용자의 조작에 반응
– 사용자가 컨탠츠를 선택하는 방식 : 사용자의 input 에 맞는 정보 표출 – 여러가지 방법으로 데이터 보여주기 : 줌인 줌아웃, 시간 흐름 변경
– 사용자 지정으로 시각 맵핑 변화 : 사용자가 시각화 유형을 선택 가능
– 사용자의 관점과 의견이 반영 : 사용자의 주관전 지표를 반영한 정보

(4) 터프티의 시각 정보 디자인 7원칙
– 시각적 비교를 강화하라
– 인과관계를 제시하라
– 다중변수를 표시하라
– 텍스트, 그래픽, 데이터를 한화면에 조화롭게 배치하라
– 콘텐츠의 질과 연관성, 진실성을 분명히 하라
– 신간순이 아닌 공간순으로 나열하라
– 정량적 자료의 정량성을 제거하지 마라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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